티스토리 뷰

반응형

사촌동생이 얼마전 결혼을 했어요. 요즘은 대부분 결혼할때부터 모든 것을 다 갖추고 시작을 하잖아요.  예전에 우리 부모님 세대는 살면서 하나 하나 장만 하는 경우도 많았지만, 지금은 차도 집도 신상 가전제품들까지 다 갖추고 시작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.


단칸방에 살면서 아끼고 절약해서 하나씩 구입하는 재미로 살았던 시절은 고리타분한 옛 이야기가 되어버렸죠. 시대도 많이 변했고, 결혼준비를 하면서도 정말 많은 돈이 필요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.  


저도 자식이 둘이나 되니, 나중에 아이들 결혼할 때 사업할때 유학갈때 얼마나 많은 돈이 필요할까요... 벌써부터 큰 걱정입니다.  근데 살아보니 생각보다 필요치 않은 것들이 무척 많더군요.




꼭 다 있어야 할 것 처럼 보이고 다 필요한것처럼 생각되지만, 막상 살아보면 꼭 그런것만은 아닌것같아요.  없으면 없는대로 맞춰 살아가게 되더군요.  사촌동생도 꽤 절약해서 검소하게 준비를 했어요. 


무리해서 집을 할 수도 없고, 최대한 작게 시작하고 작게 소유하며 그렇게 시작해보고 싶다고..  그리고 앞으로도 꼭 필요한것으로만 채워나가고 싶다고...  와... 난 결혼할때 그런 생각조차 하지 못했었던것 같은데...   요즘은 현명한 분들이 참 많네요 





지금은 비록 조금 부족하고 작지만, 나중을 위해서 채워나가다보면 나중에는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게 될것 같습니다.  요즘은요 돈을 쓸 곳이 넘쳐납니다.  마음만 먹으면 하루에 천만원을 못쓰겠어요?  1억도 못쓸까요? 


그러나 이렇게 다 쓰다보면 결국 남는건 하나도 없어요.  점점 미래는 멀어져갈 뿐, 목표도 사라지게 되죠.  돈 아끼는 방법 첫번째는 우선순위를 정해서 돈을 쓰는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.  내려 놓을 수 있는 것은 내려 놓고 살아가는 연습이죠.




다 필요한건 아니잖아요. 있으면 물론 편하고 좋죠, 하지만 풀셋트로 갖출 필요는 없는것 같아요.  저도 미니멀라이프로 생활을 하려고 굉장히 많은 노력을 하긴 했는데요 , 아직 완전한 미니멀라이프는 아니지만 예전에 비해 상당히 소박해졌습니다 ㅎㅎ   


할부로는 절대로 물건을 구입하지 않아요. 다 빚이죠.  예전에는 뭣도 모르고 할부를 많이 질렀었는데 오랜 시간 후회를 했었습니다.  내 삶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꼈어요 


돈 아끼는 방법을 찾아보면 참 많습니다. 이렇게 할부생활 청산하는것에서부터 냉장고에 있는 재료 활용해서 식단구성하기, 빚지지 않기, 무리해서 집크기 늘리지 않기, 현금으로 살기,등등.. 


할 수 있는 일은 참 많은데 잘 안지켜지니까 그게 힘들죠 .. 





결혼 후에는 자녀들 양육비와 교육비가 정말 많이 필요해요. 시간이 갈수록 돈은 많이 필요하게 되고 시간이 흐를수록 부자와 가난한 사람의 격차는 더 커지기 마련입니다.  저축을 할 때에는 세금을 절약할 수 있는 저축상품으로 가입을 하셔야 합니다. 또한 너무 고수익상품에 올인하는 것 보다는 고정적으로 안정적인 저축을 할 수 있는 저축상품을 확보해 놓는것이 더 안전합니다 


매달 예산을 정하고, 그 정해놓은 예산 안에서 지출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. 그리고 요즘은 무슨 페이 무슨 페이 해서 손쉽게 스마트폰 결제가 가능하여 너무 쉽게 돈을 쓸 수가 있어요.  




현금은 갖고 다니는 것도 귀찮고 꺼내는 것도 귀찮긴 하죠.  하지만 체크카드는 신용카드처럼 편리하므로 , 신용카드 사용을 최대한으로 줄이고 체크카드 위주로 쓰도록 합니다.  지출은 불편한 일이에요. 계속 쓰다보면 짜증나거든요. 


카드 한도가 점점 줄어드는 알림문자를 받는 것 부터가 스트레스죠. 





돈 아끼는 방법 스스로 패턴에 맞게 잘 정하셔서 실천해보세요.  빚들이 더이상 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답니다. 반드시 구입해야 하는 것이 있다면 우선적으로는 예산에 포함을 시킨 후 차후 돈이 생겼을 때 구입하는 습관을 가진다면 카드사용도 확연히 줄어들게 되고 그동안 빚으로 생각치 못했던 여러가지 채무들도 차츰차츰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. 화이팅하세요 ~!



반응형
댓글